태그/라벨 Label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Google+(구글 플러스, 구글+) 사용 방법 2


초보자를 위한 Google+(구글 플러스, 구글+) 사용 방법 2

이전 작성한 Google+ 사용 방법 1( http://korea3d.blogspot.kr/2013/05/google-1.html )에서는 일단 가입하면 답이 나온다는 내용, 몇 가지 메뉴, 프로필 페이지 등을 보았다.

이제 글 작성(또는 공유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아래 그림은 Google+ 홈페이지이다. [새로운 소식을 공유하세요...]라고 쓰여진 편집 창을 클릭하거나 아래쪽 [텍스트], [사진] 등의 버튼을 누르고 글을 작성한다.

앞서 설명 못한 부분... 지금 보이는 글들은 2단(2줄)으로 되어 있다.
상단의 [더보기]를 누르고 스트림 레이아웃을 변경하면 글들을 1단(1줄)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2. 테스트라고 쓰고 한계레 기사의 주소를 붙였다. 신기하게도 기사의 제목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불러들인다. 바로 아래 자동으로 보여지는 기사 제목이 필요없다면 옆의 X 버튼을 눌러서 삭제할 수 있다.

또 신기한 것은, 예를들어 입력 창에 [+경]이라고 입력하면 경향신문과 비슷한 이름 사용자들의 프로필이 보이게 된다.
이것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테스트해 볼 예정이다.

여기서 맨 아래 [공유하기] 버튼만 누르면 내 Google+에 글이 올라간다.
별다른 설정없이 기본적인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3. 이번에는 작성하는 글을 커뮤니티나 다른 사용자에게 보내는 방법이다.

위의 그림에서 [받는 사람:] 부분에 보이는 타원형 [공개 X]를 눌러 삭제한다.
삭제한 입력란을 클릭하면 커뮤니티나 다른 사용자들이 보이게 된다.
한국 구글+ 사용자 커뮤니티를 선택했다.
한국 구글+ 사용자 커뮤니티: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5636584363095303752



4. 커뮤니티의 여러 카테고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맨 아래쪽 [공유하기]를 누르면, 글은 [이런 저런 이야기]라는 곳으로 보내지고 그 곳의 사용자들이 보게 된다. 또한 내 Google+에서도 다른 방문자들이 볼 수 있다.
한국 구글+ 사용자 커뮤니티 안에 있는 이런 저런 이야기: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5636584363095303752/stream/031c12fb-6bdc-48b9-bb64-2a962042eff8

한 번에 여러 곳에 보낼 수는 없다. 5곳에 공유하고 싶다면, 5번 공유를 반복하면 된다.



5. 위 1번에 보이는 [사진] 버튼을 클릭해보자.

[컴퓨터에서 업로드]와 [내 Google+ 사진] 버튼이 보인다.
[내 Google+ 사진]을 눌러보자.



6. 사진, 앨범, Google 드라이브, 컴퓨터에서 업로드 항목들이 보인다.

지금 보이는 사진 항목은 블로그에서 작성할 때 자동 저장된 피카사 앨범이 보이는 것이다.

여기서 하나를 선택하고 [추가]를 누른다. [컴퓨터에서 업로드] 역시 이와 유사하다.



7. 여러 개의 사진을 올릴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추가] 버튼을 누른다.



8. 사진이 편집 창에 첨부되었다.

사진 위 편집 창에 글을 추가로 작성하거나...

사진 아래 쪽에 보이는 4개의 아이콘(자동수정, 텍스트 추가, 오른쪽 회전, 사진 삭제)을 사용할 수 있다. [공유하기] 버튼을 누른다.



9. 위 1번에 보이는 [링크] 버튼을 클릭해보자.

주소를 붙여넣는 칸이 있을 뿐, 기본 공유하기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10. 위 1번에 보이는 [동영상] 버튼을 클릭해보자.

YouTube 동영상, URL 입력, 내 YouTube 동영상, 동영상 녹화 항목이 있다.

주소를 입력하거나 내 YouTube 동영상 항목에서 동영상을 찾아 첨부할 수 있다.

동영상 녹화는 카메라와 장비가 있어야 가능하겠고... 클릭하면,

[감지된 카메라가 없습니다. 카메라 연결을 확인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 사용 중이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보이게 된다.



11. 캡쳐 화면이 하나 빠졌는데, 위 1번의 [새로운 소식을 공유하세요...] 입력란을 클릭하면 [링크] 옆에 [이벤트] 버튼이 나온다.

[이벤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모임이나, 행사 일정 등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게 되어 있다.



12. 위 1번에 보이는 [행아웃] 버튼을 클릭해보자.

행아웃은 여러 사람이 화상 통화, 화상 회의 등을 진행하는 것인데...

이것을 사용하려면 카메라 또는 장비와 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해야 된다.



13. 행아웃은 오른쪽 상단에 초록색 따옴표 모양의 아이콘으로 보인다.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펼쳐진다.

행아웃 부분은, 이 페이지 아래에 구글에서 만든 동영상이 있다.



14. 이제 작성된 글을 살펴보자.

글의 순서대로 보면...

1) 맨 위 좌측 HOT 소식 및 추천 소식 - 클릭하면 HOT 소식 및 추천 소식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HOT 소식 및 추천 소식 페이지: https://plus.google.com/u/0/explore
2) 맨 위 좌측 빨간색 불 아이콘 - 클릭해서 HOT 소식 및 추천 소식이 내 Google+에서 보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3) 프로필 사진이나 anu sri(이름) - 클릭해서 해당 사용자의 페이지로 갈 수 있다. 사용자 이름 anu sri 페이지: https://plus.google.com/u/0/114596371341522095848/
4) 이름의 우측 끝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화살표 아이콘과 옵션 메뉴가 열린다.
바로 아래 보이는 연한 메뉴는 일반 다른 사용자들에게서 열리는 창이다.
[서클에서 삭제]가 하나 더 보이는데, 이것은 구독하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한다.
5) 이름 아래 [공개적으로 공유됨]이라는 글자를 누르면, 바로 아래 15번 그림처럼 세부 공유 정보 내용이 열린다.
6) [공개적으로 공유됨]이라는 글자 옆의 [날짜/시간]을 누르면 이 글의 단독 페이지가 열린다. [날짜/시간]을 눌렀을 때 열리는 단독 페이지https://plus.google.com/u/0/114596371341522095848/posts/dEFguerwExv



15. 위 14번에서 이름 아래 [공개적으로 공유됨]이라는 글자를 눌렀을 때, 아래처럼 추천, 공유, 댓글의 수에 관한 정보들이 보이게 된다.

오른쪽의 회전하는 화살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원위치(원 글 내용)로 돌아간다.



16. 위 14번에서 보이는 우측 끝 부분 화살표 아이콘과 옵션 메뉴에서 [메아리 보기]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상세한 공유 정보와 그래프 등이 새 창으로 열린다.

메아리 보기 페이지:
https://plus.google.com/u/0/ripples/details?activityid=z12jxf5aoze5ehnas04cdtlafrq1xfkghzo0k&context=z12jxf5aoze5ehnas04cdtlafrq1xfkghzo0k



17. 본인이 작성한 글에서 이름의 우측 끝 부분 화살표 아이콘과 옵션 메뉴를 보자.

활동 보기, 수정, 삭제 등은 보이는 것과 같고, [소식 링크]는 단독 페이지 주소를 복사하는 것이다. 위 14번에서 먼저 본 [날짜/시간]을 클릭한 주소와 같다.

[댓글 차단]과 [다시 공유 사용 안함] 항목이 있어 글을 보호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글의 맨 아래 [+1] 버튼은 추천하면 숫자가 올라간다. [점프하는 화살표 모양] 버튼은 이 글을 다른 사용자들이 다른 곳으로 공유(복사)하는 것이다.

지금 아래 쪽에 보이는 그림은, 내가 내 글을 다른 곳으로 한 번 공유(복사)했기 때문에 [점프하는 화살표 모양] 버튼에 1이라는 숫자가 보인다.
또 오른쪽에 작은 내 프로필 사진도 보이는 것이다.

공유하기는 위에서 설명한 글 작성 방법과 동일하다.



18. 다른 글을 하나 보자.

1) 추천, 공유, 댓글을 쓴 사용자들의 작은 프로필 사진이 글 아래 쪽에 보이게 된다.
2) 댓글은 기본 1개만 보이고, 파란색 [댓글 숨기기] 부분을 누르면 펼쳐지거나 접힌다.
3) 긴 글은 3줄 정도만 보이고, 파란색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서 모두 보게 된다.
4) 댓글 쓴 사용자들의 오른쪽에 마우스를 올리면, 추천하거나 답글을 쓸 수 있고 깃발 모양 아이콘에서는 아래와 같은 옵션 메뉴가 열린다.
5) 내가 다른 곳에 쓴 댓글은 수정, 삭제가 가능하다.



19. 이제 내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고 [개시] 버튼을 눌러 글을 등록(발행)해보자.



20.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블로그의 Google+ 설정 페이지에서 [소식을 게시한 후 공유하기에 대한 확인 메시지 표시]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Google+에서 공유] 창이 매 번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글의 축소 이미지(썸네일)제목링크 주소내 Google+ 또는 Google+ 커뮤니티로 보내는 것이다.

공유하기는 위에서 설명한 글 작성 방법과 동일하다.

만약 여기서 취소하고 나중에 글을 공유하고 싶을 때는, 블로그에 게시된 글의 구글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다른 곳으로 보내면 되겠다.



21. 이번에는 한겨레 신문 기사가 있는 페이지로 가보자.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버튼이 있다.
구글플러스 버튼을 클릭하고 역시 공유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 글에도 이 버튼이 있다.


22. 경향신문은 기사 페이지에는 구글플러스 버튼이 없고, RSS 피드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한겨레  RSS 피드에도 구글플러스 버튼이 있다.
구글플러스 버튼을 클릭하고 역시 같은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다.



23. 구글에서 만든 사진 또는 글 작성 방법 관련 동영상이다.

Google+: Share photo albums
Google+ 게시 시간: 2012. 10. 17. http://youtu.be/qaVizlT7djQ

http://www.google.com/+/learnmore/photos


24. 구글에서 만든 행아웃 화상 통화 관련 동영상이다.

Google+: Fun with Hangouts
Google+ 게시 시간: 2013. 05. 15. http://youtu.be/KLKpd0mH9Bk

http://www.google.com/+/learnmore/hangouts


이 글은 화면 캡쳐 위주로 초보용으로 쓴 화면 설명 글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고...

Google+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plus/?hl=ko


다음은 유튜브 연결하기, 커뮤니티 이용하기 등에 대해서 화면을 캡쳐해서 올리려고 한다.

Google+ 사용 방법 3: http://korea3d.blogspot.kr/2013/05/google-3.html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