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라벨 Label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블로그 등의 설명을 위한 화면 캡쳐(Screen Capture)


블로그 등의 설명을 위한 문서 작성을 위해, 컴퓨터 화면캡쳐하는 프로그램과 그에 관한 글이다.


1. 작업 창 조절 프로그램 Sizer

먼저 작업 창의 크기를 일정하게 조절할 수 있는 프로그램, Sizer 3.33 ( http://www.brianapps.net/sizer/ ) 을 사용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화살표 부분에서 보듯이 컴퓨터 하단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나타난다.

1번의 Resize Size333 to: 부분은, 바로 위의 첫번째 그림의 열려 있는 Size333 탐색기 창을 조절하겠다는 표시이다.

2번 아래의 수치들이, 클릭하면 Size333 탐색기 창이 조절되는 크기들이다.

여기서 3번의 Configure Sizer... 를 누르고, 크기 조절할 수치를 만들 수 있다.


Add를 누르면, 왼쪽에 640X480 항목이 한 줄 생긴다. 그러면 오른쪽의 2, 3, 4번을 수정하면 된다.

2번은 이름(설명)일 뿐이다. 여기 수치를 적었다고 실제로 적용되지는 않으며...

3번 실제 가로 크기와 4번 실제 세로 크기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5번 OK누르면 끝.


아래 그림처럼, 작업 창의 상단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조절할 수도 있다.



2. Print Screen Sys Rq 버튼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

이제 화면을 캡쳐하려면, 아래와 같은 키보드 F12 버튼 옆의 Print Screen Sys Rq 버튼을 이용하면 가장 빠르다.( 키보드에 따라 Prt Sc Sys Rq 등으로 표시된 경우도 있다)

Print Screen Sys Rq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의 눈에 보이는 전체 화면이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Print Screen Sys Rq 버튼을 누르면, 맨 앞쪽에 있는 화면만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이 페이지의 맨 처음 그림처럼 작은 화면만 복사된다)

이 버튼을 이용해서 캡쳐할 경우, 마우스 커서는 캡쳐되지 않는다.



3. IrfanView를 이용하여 캡쳐하기

IrfanView 4.28 ( http://www.irfanview.com/ )  는 이미지뷰어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최신 버전인 4.28 한글판을 다운 받으려면, 아래 페이지를 확인하면 되겠다.
http://korea3d.blogspot.com/2011/01/irfanview-428-korean.html

IrfanView를 실행시켜, 화면 캡쳐 설정을 위해 옵션캡쳐/스크린샷 부분을 누른다.


주로 1번(전체 화면)과 3번(앞쪽 작업 창) 항목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 그림에서, a번 단축키 설정은 오른쪽의 흰색 칸에 클릭하고, Ctrl 또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키를 하나 누르면 된다.

b번의 자동은 자동으로 캡쳐되는 것으로, 동영상 또는 화면에서의 작업을  캡쳐해서 동영상 등을 만들 때 사용할 수도 있다.

바로 아래 마우스 커서 포함 옵션이 있다.


c번은 캡쳐한 이미지를 IrfanView 창에 보이게 되는 것.

d번은 파일로 저장하는 것인데, 바로 아래의 e번과 f번 등을 설정하면 된다.

e번의 기본 이름은 캡쳐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할 때 연속 저장되는 자동 이름인데, capture_%d%m%Y_%H%M%S 라고 설정되어 조금 길고, 외국 날짜 형식이다.

너무 길기 때문에 11%m%d_%H%M%S 라고 변경하면, 한국 날짜에 맞는 110216_085748(11년02월16일 08시57분48초에 캡쳐된 이미지) 등의 파일명으로 저장된다.

기본 이름 버튼을 다시 누르면 기본값 capture_%d%m%Y_%H%M%S 로 재설정된다.

맨 아래의 저장 형식에서는, 보통의 컴퓨터 작업 화면은 GIF가 좋으며, 사진의 경우는 JPG가 좋다.

BMP, PNG 등은 품질은 좋으나,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된다.


최연수 - 2D, 3D, Freeware - 그림 주문 제작 사이트 TNT5.com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D 모델링 연습 중이며, 프리웨어(Freeware)에 관심이 많습니다.

댓글 1개:

Unknown :

2D 영상을 3D로 실시간 자동 변환하여

무안경으로 보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jPa5uLrKnp0